메모리 관리
사용자가 웹 사이트와 상호작용할 때마다 새로운 객체, 변수, 함수가 생성된다고 해보자. 주의하지 않으면 이러한 객체가 쌓여 브라우저의 메모리를 막고 전체 사용자 경험을 느리게 만들 수 있다.
가비지 컬렉터
자바스크립트 엔진은 가비지 컬렉터를 사용하여 더 이상 사용하지 않는 메모리를 확보한다. 가비지 컬렉터의 역할은 애플리케이션에서 더 이상 사용하지 않는 객체를 식별하고 제거하는 것이다. 가비지 컬렉터는 코드의 객체와 변수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어떤 객체가 여전히 참조되고 있는지 추적하여 이를 수행한다. 가비지 컬렉터는 사용되지 않는 객체를 삭제할 대상으로 표시하고 객체가 사용 중이던 메모리를 확보한다.
가비지 컬렉터는 mark and sweep라는 기술을 사용하여 메모리를 관리한다. 아직 사용 중인 모든 객체를 표시한 다음, 힙을 정리하여 사용중으로 표시되지 않는 객체를 모두 제거한다. 이 프로세스는 주기적으로 수행되며 힙의 메모리가 부족할 때도 수행되어 애플리케이션의 메모리 사용량이 항상 최대한 효율적으로 유지되도록 한다.
스택, 힙
자바스크립트에서 메모리는 스택과 힙이라는 두가지 주요 요소가 있다.
스택은 함수를 실행하는 동안에만 필요한 데이터를 저장하는데 사용한다. 빠르고 효율적이지만 용량이 제한되어 있다. 함수가 호출되면 자바스크립트 엔진은 함수의 변수와 매개변수를 스택으로 밀어넣고, 함수가 반환되면 스택에서 꺼낸다. 스택은 빠른 액세스와 빠른 메모리 관리를 위해 사용된다.
반면 힙은 애플리케이션의 전체 수명 동안 필요한 데이터를 저장하는데 사용된다. 스택보다 조금 느리고 덜 체계적이지만 용량이 훨씬 크다. 힙은 여러번 액세스해야 하는 객체, 배열 및 기타 복잡한 데이터 구조를 저장하는데 사용된다.
메모리 누수의 일반적인 원인
순환 참조
메모리 누수의 가장 일반적인 원인 중 하나는 순환 참조이다. 순환 참조는 두 개 이상의 객체가 서로를 참조하여 가비지 컬렉터가 끊을 수 없는 순환을 생성할 때 발생한다.이로 인해 객체가 더 이상 필요하지 않게 되어도 오랫동안 메모리에 유지될 수 있다.
let object1 = {};
let object2 = {};
// 객체1과 객체2 사이에 순환 참조를 생성합니다.
object1.next = object2;
object2.prev = object1;
// object1과 object2로 무언가를 수행합니다.
// ...
// 순환 참조를 끊으려면 object1과 object2를 null로 설정합니다.
object1 = null;
object2 = null;
위 예제에서는 object1과 object2라는 두 개의 객체를 생성하고 next와 prev 프로퍼티를 추가 하여 두 객체 사이에 순환 참조를 생성했다. 그런 다음 object1과 object2를 null로 설정하여 순환 참조를 끊지만, 가비지 컬렉터가 순환 참조를 끊을 수 없기 때문에 객체가 더 이상 필요하지 않은 후에도 오랫동안 메모리에 유지되어 메모리 누수가 발생한다.
이러한 유형의 메모리 누수를 방지하려면 자바스크립트의 delete 키워드를 사용하여 순환 참조를 생성하는 프로퍼티를 제거하는 '수동 메모리 관리'라는 기술을 사용할 수 있다.
delete object1.next;
delete object2.prev;
이러한 유형의 메모리 누수를 방지하는 또 다른 방법은 객체와 변수에 대한 약한 참조를 생성할 수 있는 WeakMap과 WeakSet을 사용하는 것이다.